본문 바로가기

인생꿀팁

영어 회화 공부법 추천 (토익 960점 오픽 AL, 회화 원어민 수준인 나의 영어공부 후기 )



나는 언어에 재능이 있다.
자랑처럼 들리겠지만 사실이다.
영어, 중국어, 일본어 회화가 가능하고 일본어를 제외하면 관련 언어테스트에서 전부 언어 시험에서 상급 점수를 받았고, 일본어도 한창 탄력받았을때 일본인 교수님과 일본인 친구들과 지낼때 한국어 한마디없이 대화와 농담이 가능한 수준이였다.

평생 영어권 국가에 한번 거주하지 않고 혼자 독학한 영어로 웬만한 영어권 국가 친구들과 대화를하면 대부분 미국교포거나 미국에서 유학을 하고왔는지 물어본다. 그리고 현재 외국에서 100퍼센트 영어만 사용하며 회사에서 근무중이다.

나는 이게 100퍼센트 나의 재능이 아닌 내 취향과 취미, 공부법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그래서 니가 문법을 그렇게 빡쎄게 잘알고 아카데믹한 고급 영어도 잘알아? 하고 물어본다면..
아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미국 고딩수준이라고해야하나.. 영어 비즈니스 잉글리쉬는 나도 지금 일하며 배우는 과정이고 아카데믹한 영어는 나도 배워야한다.
뭐 근데 한국어도 그정도로 잘하냐고 물어보면 아니기 때문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냥 어느정도 잘하는 편이라고 생각.

일단 미국애들도 슬랭등으로 문법 다 뿌셔뿌셔 쓰고 영어철자도 다 틀려쓰기때문.. ㅠ

(Ex. I don’t know nothing 은 이중부정이기때문에 사실 나는 뭔가를 알아라는 뜻이지만 미국애들은 나 진짜아무것도 몰라 라고 강조하기위해 슬랭으로 자주쓴다. 물론 영어테스트에서는 이렇게쓰면 안되지만 일상회화에서는 자주쓴다)


적어도 영어권 국가 원어민이 보통 미국인이냐고 자주 물어볼정도면 나름 잘한다고 생각함

토익도 990점 만점에 960점이 나왔으며 오픽도 공부없이 최고점수 AL나왔다. (취업때문에 걍 아무거나 본거라 OPI는 안봄)

중국어도 1년 반에 아무것도 모르는 중국어 까막눈에서 (你家有几口人 이거 하나 알고 중국어공부시작함) HSK6급도 따고 중국어로 현지인들과 인턴도 하고옴.


아무튼 내 자랑은 여기까지 하고

내가 이렇게 언어를 배울수 있었던건 솔직히 내 취미와 취향이 이거여서 이렇게 된듯함



1. 기본 문법과 기본 단어는 어쩔수 없다. 외우고 배워야한다.

한국인이라면 보통 아는 기본문법.
주어 동사 명사
주어 동사 형용사

이거랑 기본적인 단어들, 조동사 명사 형용사 비교급 등등은 방법이없다. 외워서 패는수밖에없다.
문법을 이해하기 위해 여러 단어로 문장을 구성해보고 써서 리뷰를 받거나 인터넷에서 문법 검사를 받아보면서 뭐가 틀렸는지를 확인하는법.

이정도는 수능을 본 한국인이라면 솔직히 모두 안다.
한국인들 생각보다 영어 굉장히잘한다. 자신이 없을뿐.



2. (가장중요) 영어에 익숙해지자 회화가 많이 나오는 미드 미국만화를 주구장창 하루종일 틀어보자

처음엔 한국자막으로 보고, 영어자막으로는 두번 봐라.
그냥 계속 귀를 터주는게 중요하다.
그리고 한국어 자막으로만 보게되면 사실 한귀로 듣고 흘린다. 영자막으로 또봐라. 영자막으로만 보면 뭔내용인지 모르니까 한국자막으로 먼저 보고 영자막으로 보는걸 추천.

보다보면 아 이문장이 이런뜻이였어? 하고 자연스럽게 보인다.

개인적으로 드라마보기는 나의 영어 공부에 가장!! 큰 도움이 되었다. 어릴때부터 디즈니 광팬이여서 엄마가 디즈니 영화만 잔뜩 사왔다. 한국어자막이 아닌 영자막으로만 ㅋㅋㅋㅋ
그때 못알아듣더라도 영어 가사 다 따라부르고 영어 드라마를 많이봐서 미국 슬랭이나 이런것도 다 따라배웠다.

보다가 맘에 드는 문장이 있으면 멈춰서 핸드폰이든 노트에든 받아적어라. 나는 핸드폰 추천.

그리고 그냥 하루종일 그 문장을 외우는거다 박박
문장통으로!! 단어만외우지 않고 문장통째로 외우는것 추천.


Ex) 오피스를 보다가 나온 문장 : Let me give you a call right back. : 잠시후에 제가 금방 다시 연락드릴게요.

이문장을 박박 외우는거임. 그러면 어느새 나도모르게 영어 대화하려다가 갑자기 이 문장이 내 입에서 술술나옴.

나는 중국어 공부할때 중드를 보면서 맘에드는 문장을 그날그날 일기장에 다섯문장정도 쓰고 다음날 계속 끊임없이 외우고 핸드폰에 저장해서 중국인 친구랑 대화할때 꼭 그문장을 써봤다. 그러면 기억력 +++


미드 추천? 역시 영어회화 공부에 가장 쉽고 좋은미드는 프렌즈다 ㅋㅋㅋㅋ
참고로 어려운 수사물이나 법정물은 영어 수준이 고급이 아닌이상 비추. 어려워서 배울것도없다. 일상물 부터 봐라.


3. 외국인 친구 사귀기.


외국인 친구를 어디서 사귀나요?
알고싶으면 전에 글 클릭!

사실 회화는 말이 나와야하고 써봐야 잘한다.
아무리 내머릿속에 있더라도 안써보면 무용지물.
요즘 한국에 놀러온 외국인이나 한국어 배우러온 외국인이 워낙 많으니 완전 ++ 다.

공부카페등에 영어회화 커뮤니티도 워낙 많으니!!

나는 이렇게친구 만나거나 사귀러 가는데 에너지 쓰고싶지 않다. 하면 영어전화도 나는 좋다고 생각한다.
가장 중요한건 꾸준히 영어 회화를 사용하는것!!

필리핀사람, 영어권 원어민 아닌 네덜란드사람이여도 좋다. 상대방이 영어 문법을 구사할줄 안다면 그냥 해라. 영어를 나는 ‘사용’ 하고 상대방과 어떻게 영어로 핑퐁이 가능한지를 배우는게 중요!!

(영어를 못하는 외국인은 비추. 서로 간단한 문장만 일부러 구사하려하다보면 쇠퇴함)

나는 친구랑 대화하다가도 내가 모르는 문장을 친구가 쓰면 그게 무슨뜻이야? 라고 물어보고 핸드폰에 받아적었다.
그리고 그문장을 외워서 다음번 친구랑 대화할때 써먹기 ㅋㅋㅋㅋㅋ 그럼 친구가 웃으면서 칭찬해줌

중국어 공부하던 당시 받아적었던 문장이랑 단어들




4. 토익 듣기 문장 통째로 달달 외우기

이건 그냥 꼼수팁.
토익이 과학적으로 영어권 국가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문장과 단어를 조합해서 만든 시험이라고 한다.
문장을 통째로 외우자
리딩말고 듣기 대본으로!! 얘네가 실제 대화에 가장 많이 쓰이는 문장 정말 자주나온다.
툭치면 바로나오게끔.
문장을 머릿속에서 매번 형성하지 않아도 같은 단어를 사용하는 여러문장을 머리에 입력하다보면 그 단어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쉽게 알수있다.

단어 따로따로보다는 문장 통으로 암기하는걸 추천!






나는 도파민중독에 혼자사는 사람이라
미드, 중국드라마에 절여산다..
밥먹다가도.. 샤워하다가도.. (집에 방수 아이패드거치대있는데 너무좋음 ㅋㅋ)
아무튼… 나는 미드와 문장을 통으로 외우는것, 친구들과
대화하는거에서 영어 공부 탄력을 많이받았다.

여러분들도 홧팅해서 언어실력 점프하시길 기원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