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화권(중국대만홍콩)연예이야기

화양연화 뜻, 영화 화양연화 花樣年華후기 줄거리 및 포티용 사진 (제목과 내용의 완벽한 조화)


花樣年華
화양연화

내가 봤던 영화중 가장 아름다웠던 영화

꽃화 모양의 양, 해 년 빛날화
꽃의 모습과 빛나는 해를 합친 이 단어의 뜻은
인생에서 가장 아름다운 순간을 의미한다.

이 제목은 영화가 끝나가고 엔딩크레딧 전에 올라오는 돌아오지 않는 아름다운 시절과 추억에 관련한 글과
굉장히 잘어울리는 제목이다.

중국어를 공부했었는데
그 글을 읽으면서 아, 이래서 제목이 화양연화구나
라는 깨달음의 순간마저도 아름답게 느껴졌다

그래서인가 영어 번역 제목이 굉장히 아쉽게 느껴진다.
영어제목은 in the mood for love
사랑에 빠지고픈 기분
뭐를 의도한건진 알겠는데 영화랑 안어울리는것 같다.

90년대 홍콩및 중국영화들을 요즘 많이 봤는데
제목번역들이 굉장히 아쉽다.
패왕별희(覇王別姬)도 인의를 가볍게 여기고 권모술수를 남발하는 왕 향우가 우희라는 애첩과 헤어진다는 뜻
패왕( 패자인 왕이) 별(이별하다 ) 희 (우희와)
라는 뜻인데 영어제목으로는 farewell to concubine
첩에게 고하는 작별인사

음 일단 콘큐바인 뜻 자체가 동아시아의 황제의 애첩과는 다른 굉장히 다른 부정적인 의미의 첩이다.
불륜녀같은 느낌이랄까

아무튼 그당시 영어제목 번역이 대부분 구리다.

화양연화 줄거리 설명은 다음과 같다

화양연화花樣年華 가장 아름답고 찬란했던 시절 같은 날 같은 아파트로 이사 온 ‘첸 부인’과 ‘차우’. 이사 첫날부터 자주 마주치던 두 사람은 각자의 파트너들이 남몰래 가진 관계를 눈치챈다. 그 관계의 시작이 궁금해진 두 사람은 비밀스러운 만남을 이어가고 감정이 깊어지지 않기 위해 노력하지만, 서로에게 점점 빠져들기 시작한다. "많은 일이 나도 모르게 시작되죠"


장만옥와 양조위의 모습이 얼마나 아름답던지

노래와 화면의 모습
그리고 스토리가 어우러진 모든 미쟝센이
화려하고 아름다웠다.

보면 볼수록 홍콩의 집은 너무나 작고 아담하고
근처 길거리는 지저분하며
다 허물어진 보잘것 없는 길골목에
다 헤진 슬리퍼
싸구려로 보이는 모텔의 모습등이 나오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화면이 너무나 아름답다



이천년대 초반 영화인데 이십년이 지난 지금 봐도
전혀 촌스럽지 않다.



장만옥은 극중에 21벌의 치파오를 입는데 장만옥을 위해 만들어진 매우 타이트한 치파오는 너무 타이트해서 촬영중 찢어지는 일이 자주 있었다고 한다.

그런 타이트한 치파오와 목깃까지 올라온 불편해 보이는 치파오와, 그걸 입은 모습이 완벽하게 아름다운
장만옥의 모습이 오히려 갑갑한 생활을 대변해주는것 같았다.

실제로 영화를 보다보면 장만옥이 불안하고 힘들어 하는 순간의 치파오는 목깃이 높고 마음이 안정적으로 보일땐 주로 목깃이 낮다.


약스포주의!




그리고 불륜이라는 소재임에도 불구하고 불륜 영화의 클리쉐인 수위있는 장면은 영화 내내 나오지 않는다.

오히려 그렇기에 영화를 더 색기있게 만들었다
그리고 그러한 장치들이 관객과 극중 캐릭터와 감정적으로 더 연결되게 만들어 주는 것 같았다.


이 영화를 엄마와 언니랑 같이 봤는데
엄마는 양조위의 분위기 있는 모습이
섹시하면서도 소년같은 분위기를 보여줘서
더욱 묘한 분위기를 자아낸다고 했다.

그리고 언니는 이 영화를 영화관에서 봤는데
한겨울 추운날 보러갔는데 영화가 끝나고 행사기념으로 오로나민씨 한박스를 받았는데
한쪽손엔 가방을 한쪽손에는 오로나민씨 한박스를 들고 롱패딩을 입고 어기적 어기적 걸으며
숨을 쉴때마다 입김이 안경에 서려서
이렇게 아름다운 영화를 보고 내가 이딴 추한 모습으로 돌아가야하는것에 대한 현타가 왔다고 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얘기 듣고 엄마랑 한참 웃음



영화에서 가장 아름답고, 유명한 장면이자
유명한 ost음악인 Yumeji’s theme은 일본영화 유메지에 나온 노래인데 화양연화에 나와
더욱 유명해졌다고 한다.

이 영화의 후속작으로 볼수있는 2046이라는 작품이 있는데 양조위가 그대로 나오는 영화이다.
양조위 캐릭터 차우가 2046년을 배경으로
소설을 쓰면서성적으로 문란하게
지내며 무의미한 삶을 사는데
그런 그에게 사랑에 빠지는 여성에 대한 내용이라고 한다. 여러 사람들이 그 영화를 보면 화양연화의 감동이 깨진다고 안보는 사람도 있다고 한다

아무튼


다들 이 아름다운 불륜영화를 봐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