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극복기+우울일기

우울증과 무기력증 극복기

Lilmeowx 2021. 1. 3. 23:02

많은 정신과 의사들이 말하기를 정신 건강에 가장 안좋은 습관들은 다음과 같다.


1.스스로를 고립시키는것
2.밤낮이 바뀌는것
3.음식을 제대로 섭취하지 않는것(폭식절식 모두 포함)
4. 나자신을 남들과 비교하기
5. 내가 바꿀수 없는것 (과거의 내가 한 행동이나 나의 특성)에 집착하는것이다.

이 모든것이 나의 이야기에 해당된다.
코로나 이후로 내가 하고자 했던 일이 무산이 되고, 큰 돈을 잃고나니 일년동안 아무것도 안하고 누워서 시체같이 시간을 보냈다.

원래는 일,공부,친구,운동,취미등을 항상 바쁘게 하며
가끔씩 여행으로 휴식을 가지며 생산적인 삶을 살때 가장 행복감을 느꼈었다.

외국인 친구들이 항상 나를 보면 cali vibe가 느껴진다며 웃었고 내 친구들은 나를 보기만 해도 웃음이 날정도로 긍정적이고 해피에너지 뿜뿜한 가졌다고 하며 내 성격을 설명해줬다.
본래 성격도 외향적이고 취미 자체가 아웃도어 액티비티,파티호스트등인데 이 모든게 불가능해지니 인생이 재미 없었고 인생처음으로 내가 어떻게 할수 없는 상황때문에 내 계획이 전부 틀어져서 아무것도 할수 없게 되자 속수무책으로 정신건강이 곤두박질 쳤다.

나에겐 사랑하는 가족도, 친구도 있고 매우 큰돈을 잃었지만 그돈이 없다고 당장에 굶어죽는것도 아니다.
그런데도 이러한 무기력과 어떤 노력도 하기 어려운 상황 ( 누군가를 만나거나 학원등을 가기 어려운 상황)에 노출되어 있다보니 속수무책으로 코로나 블루에 걸려 허송세월만 보낸것 같다.

이 슬럼프는 너무 괴로웠다
한번은 친언니를 붙잡고 엉엉 울면서 죽고싶다고 할정도로 힘들었다.
너무너무 괴로웠다. 내 존재만으로도 모든사람한테 민폐같았고 사는게 재미가 없었고 모두가 날 필요로 하지않는다고 느껴졌다.


그래서 뭐라도 하자는 계기로 이 블로그도 시작했다.
신년이기도 하고, 이제부터는 무언가를 꾸준히 하려고 노력하고 싶어서

인터넷을 하다가 국내 연예인 곽도원이 인생술집에서 한 과거 이야기를 읽게되었는데 이게 내 마음에 굉장히 와닿았다.


그가 극단생활중 어머니가 돌아가시고 우울감에 모든걸 때려친후 돈도 친구도 아무것도 없어 자살하겠다는 마음으로 모든사람들한테 마지막인사를 하고 돌아다니던 중, 눈에 띄어 읽게 된 책이 ‘나는 못할일이 없다’이다. 이 책을 읽고 그는 무작정 영화계를 시작하려고 했고 충무로에 막상 가보니 영화사도 아무것도 없어 어떡하지.. 어떡하지.. 하다가 친하지도 않은 후배에게 물어봐 어떻게 영화계를 시작하는지 물어봤다.

그 후로 1년 6개월동안 학생 단편영화에 프로필을 계속 던지고 학생용 단편영화에 전전하다가 방송을 우연히 타게된 작품을 계기로 상업영화에 연락이 오기 시작했다고 한다. 그러고서도 오랫동안 단역생활을 이어나갔다.
놈놈놈 엑스트라로 촬영당시 주인공들을 매우 부러워하고 그들과 촬영이 하고싶다고 생각했는데 그러다가 결국 범죄와의 전쟁 캐스팅이 들어왔다고 한다.

인생이 힘들고 아무것도 하고싶지 않을때도 작은일이더라도 내 할일을 묵묵히 하다보면 더 크고 좋은 기회가 올거라는 걸 보니 마음이 훨씬 나아졌다.

그래서 우울증 무기력증 극복기를 작성하고 따라보고자 한다.


정신과 의사들이 우울증 환자에게 많이 추천하는것들은 다음과 같다.

1. 일찍자고 일찍 일어나기
2.규칙적인 생활 하기
3.스스로를 바쁘게 만들기
4.충분한 휴식 갖기
5. 운동(중요)
6.규칙적으로 건강하게 식사 (스스로 요리한거면 더 좋음)

그래서 위의 것들을 따르고 나는 다음과 같은 항목을 추가로 더 하고자 한다.

7. 명상
8.sns 디톡스 (필수 sns : 카카오톡,메일등 빼고 나 자신을 남과 비교하게 되는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비활)
9.핸드폰, 아이패드 시간 줄이고 책을 더 읽기
10. 해가 있는시간에 조금이라도 산책


이것들을 하고있는 와중에 우울증에 가장 즉각적으로 효과가 좋았던것은 밤낮 바뀐거 돌려놓기, 운동하기 (빠르게 걷기라도) , sns 지우기였다.

아직 시작단계이지만 시작이 가장 어려운것이기 때문에 나름 뿌듯하다
나와 같은 어려움을 겪고있는 사람이 많다는걸 안다.
나의 힘듦을 공유함으로서 누군가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
(하루에 4명 방문하는 블로그이긴 하지만 ㅋㅋㅋㅋ)

이 리스트들을 계속 하면서 앞으로도 명상이나 운동 코로나 시기 취미나 요리등 관련 글을 업데이트 할 예정이다!